BTS 지난 10년의 성공 히스토리

BTS 지난 10년의 성공 히스토리


2013년 6월 13일 7인조로 데뷔한 BTS(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은 한국을 대표하는 최정상의 남자 그룹이자, 아이돌 그룹으로 성장하며 확실한 ’21세기 팝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전설적인 달성하였으며, 달성 중인 BTS이 기록하고 있는 의미 있는 역사들을 연도별로 알아 보았습니다. 시작에 앞서 방탄소년단은 2013년 6월 13일, ‘학교 시리즈’ 데뷔 싱글 ‘2 COOL 4 SKOOL’로 처음 출연하였습니다.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의 첫 음악방송 1위와 대상

방탄소년단은 2015년, 걸작으로 꼽히는 ‘화양연화(花樣年華)’ 시리즈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인기 가도에 접어들었습니다. 방탄은 해당 시리즈로 ‘I NEED U’ ‘쩔어’ ‘RUN’ ‘Butterfly’ ‘불타오르네 (FIRE)’ ‘Save ME’ 등의 대히트를 쏟아내며 국내외 팬들의 큰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I NEED U’로는 음악방송 첫 1위 트로피를 거머쥐기도 하였는데, 주옥같은 인기곡을 쏟아 내며, 대한민국에서의 입지와 엄청나게 많은 챈층을 확보하는 결정적인 신호탄이라 할 수 있는 시기로, 세계적으로 굉장한 두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A.R.M.Y’라는 팬클럽이 이 시기부터 폭발적인 지지로 형성 되는 순간이었으며, 대한민국에서 이들의 팬이 아닌 10대가 없을 정도라 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에는 정규 앨범 2집 ‘WINGS’로 인기를 이어게되었습니다. 특히 타이틀곡이었던 ‘피 땀 눈물’로 방탄소년단 당시 역대 최고의 성공을 기록하였으며, 음원 공개 2시간 만에 전 음원사이트 1위로 차트에 진입했으며 나아가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차트 줄세우기에도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애플뮤직 K-POP 차트에서도 자신들의 수록곡을 대거 열거하는 진 풍경을 기록하게 되었는데, 한국가 아닌 해외 차트에서 줄세우기를 기록한 가수는 우리나에게서 방탄소년단이 최초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TS은 여러 국내 시상식에서 첫 대상을 거머쥐며 데뷔 3년 만에 ‘대상 아티스트’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BTS

방탄소년단은 2018년 5월 18일 발매한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첫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BTS은 국내 가수 최초이자 아시안 앨범 최초 ‘빌보드 200’ 1위 앨범이란 역사를 세웠습니다. 2006년 이후 영어가 아닌 외국어로 된 앨범 중 최초 1위 기록이기도 하였는데, ‘FAKE LOVE’ ‘Airplane pt.2’ ‘Anpanman’ 등이 수록된 이 앨범은 이 차트에서 15주간 차트인을 기록하며 장기 흥행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2022년 5월 31일, 국내 아티스트 최초로 백악관을 예방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화담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백악관은 ‘아시아계 미국인·하와이 원주민·태평양 도서 주민(AANHPI) 유산의 달’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방탄소년단을 초청했고, 멤버들은 바이든 대통령과 아시아계 대상 혐오범죄와 포용, 최근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등 많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는 실시간으로 생중계돼 전 세계인들의 공감과 호응을 얻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한국를 뛰어 넘어 해외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최고의 아티스트라는 칭송이 받기에 충분한 엄청난 행보가 될 수 있었습니다.

Share

You may also like...